전구

성찬례는 천상과 지상의, 온 교회의 통공 안에서 거행된다. 교회의 봉헌은 교회를 위해 또 그의 모든 지체, 곧 산 이와 죽은 이를 위해 행해진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통하여 얻은 해방과 구원에 참여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 주님, 온 세상에 널리 퍼져 있는 교회를 생각하시어, 교황 (   )와 저희 주교 (    )와 모든 성직자와 더불어 사랑의 교회를 이루게 하소서.


< 위령 미사에서는 아래의 기도를 덧붙일 수 있다.>

( 오늘) 이 세상에서 불러가신 교우(     )를 생각하소서. 그는 세례를 통하여 성자의 죽음에 동참하였으니, 그 부활도 함께 누리게 하소서.


† 부활의 희망 속에 고이 잠든 교우들과 세상을 떠난 다른 이들도 모두 생각하시어, 그들이 주님의 빛나는 얼굴을 뵈옵게 하소서. 저희에게도 자비를 베푸시어, 영원으로부터 주님의 사랑을 받는 하느님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와 복된 사도들과 모든 성인과 함께 영원한 삶을 누리며,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소서.


죽은 이를 위한전구

 

 우리가 가장 간절히 소망하는 것의 근본적인 것은 복된 죽음입니다. 예수님의 성스러운 봉헌의 힘으로 연옥영혼은 천국으로 이끌어 올려집니다. 인간에게 최고의 영광이 이 순간에 주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제단은 천사들과 성인들이 둘러 있는 것 뿐 아니라 우리의 기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연옥 영혼들과 성모님이 함께 합니다. 그래서 연옥 영혼들은 천국의  은혜를 누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