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교하성당 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사목편지

 

통합사목, 낯설지만 우리가 걸어가야 할 길

(‘교구장 사목교서에서)

 

 

주님의 길을 함께 걷는 사랑하는 교하성당 가족 여러분께

주님의 평화와 은총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올해 우리 본당 공동체는 지구장과 본당 주임 직무의 분리로 새로운 주임신부님을 모시게 되고, 2년 동안 우리와 함께 했던 자와하르 미카엘 신부님을 다른 소임지로 떠나보냅니다. 낯선 곳, 낯선 사람들 속에서 기쁘게 함께 하신 미카엘 신부님께 감사를 드리며, 새 임지에서도 행복하게 사목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교구장님과 지구장 신부님들을 비롯한 많은 교구 신부님들과 오랜 시간 논의한 후에 교구 사목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지구장과 본당 주임 직무의 분리를 결정했습니다. 다양한 찬반 의견이 있었고 우려되는 바도 없지 않기에 쉽지 않았지만, 새 포도주를 새 부대에 담는 마음으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한 희망으로 일구어낸 결정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2년 반 만에 교하성당 주임 직무를 내려놓고, 지구장 직무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곧 새 주임신부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기쁨과 희망 가득한 본당 공동체를 보듬어 가실 것입니다. 본당 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으면 아무래도 교하 가족 여러분과 함께 할 부분이 거의 없기에 인간적으로 아쉽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구장 본당인 이곳에 계속 머무르며 지구 사목을 하기에 여러분과 정겨운 인연은 계속 이어지라는 희망으로 인간적인 미련을 달랠 수 있습니다.

 

본당 주임으로서 여러분과 함께 했던 지난 26개월은 주님께서 제게 베푸신 축복의 시간이었습니다. 부족한 사제에게 한없는 은총을 베풀어주신 하느님과 저를 믿고 함께 해주신 교하 가족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의 인간적인 약점과 부덕으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교하 가족 여러분께 너그러운 용서를 청하면서, 새로 오실 주임 신부님을 도와서 주님께서 보시고 더욱 기뻐하실 우리 교하성당 공동체를 가꾸도록 노력하고자 다짐합니다.

 

2월에 부임하시는 새 주임신부님께서 사목평의회 위원들을 중심으로 본당 가족들과 협의하여 구체적인 사목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실 것입니다. 부족하기 이를 데 없는 저와 지난 1년을 함께 호흡하신 우리 본당 3대 사목평의회 위원들은 깊은 신심과 식지 않는 열정, 그리고 본당 가족들에 대한 사랑으로 본당 공동체를 보듬어 오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어린 감사를 드리며 새 주임신부님과 함께 복음의 향기 물씬 풍기는 살맛나는 본당 공동체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드러나든 그렇지 않든 밀알이 되어 본당 공동체에서 값진 열매를 맺고 계시는 모든 믿음의 벗님들께서도 지금까지 그러하셨듯이 앞으로도 개인과 공동체를 위해서 기쁨으로 함께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 주신 귀한 선물인 2018년 한 해, 새로운 마음과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 서로에게 기쁨과 희망이 되어줄 수 있기를 따스한 마음으로 기도드립니다.

 

사목편지를 마무리하면, 교하 가족 여러분과 올 한해 함께 하고팠던 일들을 몇 가지 나누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 새로 부임하시는 주임신부님과 함께 이루어갈 올 한해 벅찬 여정에 작은 밑그림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가정 중심 사목

1(첫째 토요일 저녁) 온가족 미사 및 가족 함께 식사하기

1회 은혼 부부, 금혼 부부 축하 미사

가정 방문 및 축복식

온가족이 함께 하는 가정 미사 또는 반가정 미사

 

(2) 노인사목

노인대학 개설을 위한 준비

어르신 대상 문화 동아리 개설

 

(3) 생활다시보기 훈련

단체원 및 일반 신자 대상 확대 실시

생활다시보기 동반자 모임 강화

 

(4) 교하천사회

후원회원 지속적 모집

홀몸 어르신의 가족 되기

이주민의 가족 되기(파주 Exodus 연대 활동), 1본당 1난민 가정 돌봄

본당 및 지역의 가난한 이웃과 함께 하기

 

(5) 민족화해 활동

파주지역 분단 현장 견학

탈북 주민 가정 돌봄

교구 민족화해위원회와 연대활동

 

(6) 정의평화 활동

사회교리의 지속적 교육

주요 사회 문제와 관련된 복음적 활동

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연대활동

 

(7) 문화동아리 다양화 및 활성화

 

 

201811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